문화사회연구소 [신유물론-생태정치읽기] 세미나
제인 베넷 <생동하는 물질> 함께 읽기
"제인 베넷은 주류 철학에서 무력하고 수동적이며 힘이 없는 것으로 여겨져왔던 ‘물질’을 새로운 관점에서 탐구하며 ‘생기적 유물론(vital materialism)’을 주창한다. 인간만이 아니라 물질에도 힘과 활력이 있으며, 우리가 자신 이외의 물질들을 존중할 줄 알아야 ‘생동하는 물질’들과 공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이는 인간이 전혀 생각지 않았던 비인간의 힘을 주목하게 하면서 큰 인식론적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물질의 활력, 그리고 생기적 유물론을 뒷받침하는 방대한 이론적 토대는 우리 인류가 새롭게 선택할 철학의 방향을 넌지시 일러준다."(출판사 책소개 중)
- 일정: 2020년 8월 5일(수) 시작 4주간
- 일시: 매주 수요일 저녁 7시
- 장소: 1,4회 대면(문화사회연구소 공유공간 '물질') & 2,3회 비대면(줌 회의)
- 회비: 2만원 (후원회원은 무료 - 후원회원 가입은 여기에서) | 회비납부: 우리은행 1005-703-682809 (사단법인문화사회연구소)
- 정원: 10명
- 사정에 따라 전체를 비대면으로 참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대면 세미나시에 줌 화상회의로 비대면 참여자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회 서문 – 1장: 사물들의 힘
2회 2장: 배치들의 행위성 – 3장: 먹을 수 있는 물질
3회 4장: 금속의 생명 – 5장: 생기론도 아니고 기계론도 아니다
4회 6장: 줄기세포와 생명문화 - 7장: 정치생태학 – 8장: 생기와 자기이해
세미나에 참여를 원하는 분들은 아래에 *비밀댓글*로 성명, 소속(있다면), 이메일주소를 알려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