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사단법인 문화사회연구소

문화연구 심화 세미나 : 질적 연구방법론

posted Mar 30, 2016 Views 1099

문화연구-심화-세미나.png

 

 

◦ 소개

 

일반적으로 사회과학 영역에서 방법론은 사회조사에 적용하여 연구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패턴화된 절차로 이해된다. 그러나 현대 사회의 복잡성이 증가하면서 각각의 연구 주제, 현장, 대상에 적합한 다양한 방법들이 계속 요구된다는 측면에서 방법론은 연구과정에 일괄적으로 습득 및 적용할 수 있는 절차라기보다는 일종의 사고법(thinking)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특히 실천적 문화연구에서 주로 활용되는 질적 연구방법론의 학습은 양적 연구방법론으로 대표되는 과학성에 대한 공격을 방어하기 위해 과도하게 이론을 중심으로 접근하거나 실제 현장연구 경험을 통해 획득된 연구기술을 비체계적으로 습득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강의는 질적연구 방법론을 중심으로 이론에 근거를 두고 연구기술을 도출하는 사고과정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주차별 계획(참고문헌은 추후 제공)

 

•사전 모임: 세미나 소개 및 추후 진행 관련 워크샵

 

•1주차: 연구 프로세스의 이해 / 연구 주제 선정 및 연구 질문 구성

- 일반적으로 사회조사 방법론은 양적 방법론과 질적 방법론으로 구분된다. 따라서 1주차 강의에서는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프로세스를 비교하여 기본 원리 및 연구 과정의 차이를 먼저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자가 특정 소재에 대해 갖는 기존의 심상(imagery)을 발전시켜 새로운 심상을 갖게 되는 일련의 과정을 연구라고 볼 때 기존의 심상들을 변형, 개조, 발전시키는 과정을 검토하여 연구 주제를 선정하고 연구 질문을 구성하는 방법들을 학습하고자 한다.

 

•2주차: 현장으로의 접근 / 표집(sampling)

- 전통적으로 인류학 연구의 경우 특정한 장소와 시간에 국한된 현장을 중심으로 현지조사를 수행해온 반면 미디어와 인터넷과 같은 현대사회의 문화현상을 연구하고자 할 경우 이와 같이 장소와 시간이 확정된 현장을 선정하는데 어려움이 존재한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현장의 복잡성으로 인해 연구자가 연구참여자를 임의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기준에 따라 구분 및 분류하여 선정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진다. 2주차 강의에서는 연구주제에 적합한 현장의 선정 및 진입과 현장의 연구참여자 표집 방법들을 다루고자 한다.

 

•3주차: 심층 인터뷰

- 일반적으로 질적연구의 자료수집에는 참여관찰, 심층 인터뷰, 생애사 등과 같은 다양한 연구기술이 사용된다. 3주차 강의에서는 다양한 전통의 질적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심층 인터뷰를 학습하고자 한다. 특히 심층 인터뷰의 반구조화적 특성, 심층 인터뷰 질문의 유형과 구성 방법, 전체 인터뷰 진행 과정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그 이외에 그룹 인터뷰 및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다루고자 한다.

 

•4주차: 자료 해석/분석

- 다양한 자료수집 방법을 통해 수집된 자료들을 어떻게 해석/분석할 것인가의 문제는 질적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자료 해석/분석 방법의 차이에 따라 문화기술지, 근거이론, 생애사, 담론분석 등 다양한 질적 연구방법론의 전통이 분화된다. 4주차 강의에서는 자료 해석/분석 방법을 크게 해석학적 방법과 분석적 방법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방법을 개괄하고 실제 연구자료를 2가지 방법으로 해석/분석하여 실질적인 자료 해석/분석 방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5주차: 문화기술지/참여관찰법

- 1-4주차 강의가 연구주제/문제 선정 - 현장 선정 - 연구 참여자 선정 - 심층 인터뷰 - 자료 해석/분석에 이르는 연구 프로세스를 주로 다루었다면, 5주차부터는 다양한 질적 연구방법론의 전통 중에서 문화기술지, 근거이론, 담론/내러티브 분석이라는 3가지 연구방법론을 개별적으로 다루고자 하며 각각의 전통에 대해 개괄적으로 소개하는 수준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체계적으로 활용 가능한 분석 방법들을 제공하고자 한다. 5조차 강의에서는 가장 오랜 전통을 갖고 있는 문화기술지/참여관찰법, 특히 인지인류학에서 개발된 기법들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6주차: 근거이론

- 근거이론은 간호학에서 처음 개발되어 사회복지학, 교육학 등의 응용과학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질적 방법론이다. 일반적으로 문화기술지가 사회학과 같은 분과에서는 정당화 근거제시가 엄밀하지 않다고 평가되는 반면 근거이론은 좀 더 체계적인 방법을 도입하여 사회학에서 요구되는 요건들을 충족한다고 평가되는 방법론이다. 6주차에서는 근거이론에 기반하여 작성된 연구들을 살펴보고 근거이론의 연구방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7주차: 담론/내러티브 분석

- 담론/내러티브 분석의 경우 이를 사용하는 연구들은 매우 많지만 연구자의 직관이 아니라 체계적인 연구방법에 따라 연구가 이루어지는 경우는 드물다. 비판담론분석(CDA)은 언어학적 도구를 기준으로 활용하여 보다 체계적인 담론분석 도구로 개발된 방법론이며, 구조해석학 또한 기존의 문학비평과 같은 내러티브 분석이 아니라 해석학의 도구를 활용하여 보다 체계적인 자료분석으로 개발된 방법론이다. 7주차에는 비판담론분석과 구조해석학을 중심으로 담론/내러티브 분석을 다루고자 한다.

 

•8주차: 종합토론 및 발표

- 연구방법론의 경우 강의를 통한 방법론의 학습보다 실제 실습이 더 중요하다. 따라서 본 강의는 강의 이외에 실습 과정을 함께 진행하여 강의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실제 적용한 결과를 8주차에 발표 및 토론하여 마무리하고자 한다.

 

* 실습 과정은 참여자들의 연구주제 및 현장 선정, 연구계획서 작성, 심층 인터뷰, 자료해석 결과 작성으로 이루어지며, 참여자의 다양한 조건과 기간을 고려하여 4-5명의 연구참여자를 인터뷰하는 소규모 pilot study 수준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 4월에는 연구주제 및 현장 선정과 연구계획서 작성, 5월에는 연구참여자 심층 인터뷰, 6월에는 자료 해석 및 보고서 작성의 시간 계획으로 진행할 것을 권장한다. 각각의 단계에서 면담 요청 시 개별적으로 진행 과정에 조언을 제공할 예정이다.

* 학위과정생의 경우 논문 주제에 대한 pilot study로 진행하거나, 단독 연구가 부담스러울 경우 관심사가 유사한 2-3명이 그룹을 이루어 진행할 수도 있다. 실습 과정이 필수는 아니지만 방법론 강의의 목적과 효용을 고려할 때 가급적 참여하기를 권장한다.

 

◦ 강사

이규원 (문화/지역연구자)

 

◦ 일정

- 매주 금요일 1-4주차(4/15, 4/22, 4/29, 5/6) 연구 프로세스

- 격주 금요일 5-8주차(5/13, 5/27, 6/10, 6/24) 개별 연구 방법론

*격주 진행은 실습 과정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을 고려할 때, 연구 프로세스를 빠르게 습득하고 심층 인터뷰 및 보고서 작성 기간을 좀 더 길게 두기 위한 것이다.

 

o 장소

공덕역 인근 늘장 안 '와우북' (서울 마포구 백범로 28길)

 

o 신청

마감되었습니다.

 

o 금액

120,000원 (문화사회연구소 및 문화연대 후원회원은 60,000원)

 

o 계좌

하나은행 261-910017-20504 (사단법인문화사회연구소)

 

o 문의

최혁규 / 공일공.구일이팔.이육삼팔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Sketchbook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