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사단법인 문화사회연구소사단법인 문화사회연구소

역사적 성좌(星座)의 마주침 - 벤야민 「역사의 개념에 관하여(역사철학테제)」 강독

posted Dec 10, 2018 Views 1157

슬라이드3.PNG

 

 

역사적 성좌(星座)의 마주침

- 벤야민 「역사의 개념에 관하여(역사철학테제)」 강독

 

 

■ 강사 소개

한상원 : 서울시립대학교 철학과에서 맑스의 물신주의와 이데올로기 개념 연구로 석사학위를 받았고, 독일 베를린 훔볼트 대학교에서 아도르노의 정치철학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옮긴 책으로 『공동체의 이론들』(라움: 2017)이 있으며, 지은 책으로는 『Konstitutive Negativität. Zur Rekonstruktion des Politischen in der negativen Dialektik Adornos』(transcript: 2016), 『앙겔루스 노부스의 시선: 아우구스티누스, 맑스, 벤야민. 역사철학과 세속화에 관한 성찰』(에디투스: 2018)이 있다. 현재 충북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 강의 소개

‘역사의 진보’에 관한 전통적 사유를 비판하면서, 벤야민은 역사적 시간을 메시아적 구원의 관점에서 사유한다. 이러한 그의 성찰은 각기 다른 당대의 논적들을 대상으로 삼는 비판들이 모여 이룬 복합적 짜임관계 속에서 전개된다. 이로부터 발터 벤야민의 역사철학이 통속적인 방식으로 이해되는 ‘철학의 체계’와는 구분되는 의미에서 ‘비판의 성좌(짜임관계)’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강의는 이처럼 복잡하고 난해한 벤야민의 사유를 따라잡기 위한 시도로 기획되었다. 우리는 「역사철학테제」 강독을 중심으로 ‘역사 유물론의 구원’, 그리고 ‘유물론과 메시아 신학의 마주침’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역사에 관한 벤야민의 사유에 접근해보고자 한다.

 

■ 강의 내용

1강(1/10) - 벤야민 역사철학의 이해 : 역사적 유물론을 구원하기 
2강(1/17) - <역사철학테제> 강독Ⅰ : 유물론과 신학의 마주침, 과거와 행복의 이미지
3강(1/24) - <역사철학테제> 강독Ⅱ : 진정한 예외상태, 새로운 천사 (Angelus Novus)
4강(1/31) - <역사철학테제> 강독Ⅲ : 진보에 대항하여, 메시아와 지금시간 (Jetztzeit)

 

■ 강의 교재

- 발터 벤야민, 「역사의 개념에 관하여」 (길: 2008)
- 미카엘 뢰비, 『발터 벤야민: 화재경보』 (난장: 2017)
-한상원, 『앙겔루스 노부스의 시선: 아우구스티누스, 맑스, 벤야민. 역사철학과 세속화에 관한 성찰』 (에디투스: 2018)

 

■ 세부사항

- 일시 : 2019년 1월 10일(목) ~ 1월 31일(목) 매주 목요일 오후 7시 30분
- 장소 : 문화사회연구소 공유공간 물질 서울시 마포구 포은로 27, 2층(합정동)
- 수강료 : 총 8만원
- 입금은행 : 하나은행 261-910017-20504 사단법인문화사회연구소
- 신청방법 : 신청이 마감되었습니다!


@ 각 저작물에 대한 권리 또는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

Developed and Published by APORIA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