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사단법인 문화사회연구소

아이돌과 소셜미디어의 시너지 (이종임, 2018년 7월)

posted Jun 14, 2018 Views 128

3.jpg

 

 

아이돌과 소셜 미디어의 시너지
-SNS를 통해 생산되는 k-pop 콘텐츠의 진화

 

 

강의소개

 

2000년대 중반부터 아시아지역을 중심으로 주목을 받아왔던 K-pop은 적극적인 정부의 후원과 대형기회사 중심의 국내외 음악시장이 형성되면서 긍정적인 문화현상으로서 논의되어왔다. 다른 한편으로는 문화적 가치보다 경제적 성과 중심의 논의가 주를 이루면서 과정보다는 결과중심의 평가가 주를 이루었다. 하지만 최근 방탄소년단의 해외 팬덤의 형성과 글로벌 음악 시장에서의 성장 과정이 사회문화적으로 크게 주목을 받으면서, 아이돌 문화와 케이팝을 다시 한번 재고하게 만들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역할과 함께 아이돌 가수와 팬들과의 상호작용성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작용했기 때문이다. 이번 강좌에서는 아이돌 그룹의 음악과 일상생활의 공유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보다 넓게 연결되고 확장되고 있다는 점과 팬들의 반응이 그 어느 때보다 큰 시너지를 내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 논의하고자 한다. 아이돌 그룹의 스토리텔링에는 팬덤의 리액션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콘텐츠로 작용하고 있다는 점도 주요하게 논의해보고자 한다. 

 

 

강사소개

 

강사: 이종임

 

숙명여자대학교 미디어학부 외래교수

 

 

강의계획

 

1강: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 유통되는 아이돌 콘텐츠의 진화

2강: 소셜 미디어 플랫폼 콘텐츠의 세계적 확산: 리액션 비디오의 힘

3강: 일상생활의 콘텐츠화 : 개인적이고 공적(personal & public)인 아이돌의 일상공간

4강: K-pop은 성과주의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까?

5강: 개인 페이퍼 발표/토론

 

 

강의정보

 

기간 | 7월3일~7월31일(매주 화요일) 19시30분~21시30분

장소 | 문화사회연구소 '강의실'

수강료 | 10만원 (문화사회연구소 및 문화연대 후원회원은 8만원)

계좌 | 261-910017-20504(하나은행), 사단법인문화사회연구소

신청 | https://goo.gl/forms/5V4yMXtjK8ToWaiy2

문의 | 02.745.1603 / cultures21@naver.com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Sketchbook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