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사단법인 문화사회연구소사단법인 문화사회연구소

by킹콩랩x용산나눔의집 postedApr 13, 2019

[강좌] 사회과학 연구방법론 : 질적연구 자료해석, 수포자를 위한 양적 조사

Views 21 Likes 0 Replies 0

연구사업의 기획 및 평가 등 실무를 담당하시거나 단순한 현상기술을 넘어서는 연구형 글쓰기의 필요성을 절감하시는 다양한 분야의 활동가와 학위 논문을 준비하고 계시는 연구자의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독립연구자 네트워크 킹콩랩과 대한성공회 용산나눔의집이 사회과학 연구방법론 기획강좌를 공동으로 마련하였습니다. 

 

<질적연구 자료해석>

 

강사 : 이규원  (문화/지역연구자, 여러 도심형 마을에 대한 지역연구를 수행했으며 역서로는 <푸코 효과> 등이 있다)

 

■ 강의 소개

 

질적연구 과정에서 가장 까다로운 부분은 질적자료의 해석/분석 단계입니다. 현장을 정하고 참여관찰을 하거나 연구참여자를 선정하여 인터뷰까지는 평탄하게 진행하더라도 이를 통해 생성된 질적 자료를 해석/분석하는 단계에서 많은 분들이 막막함을 느낍니다. 본 강의는 이에 대한 해법으로 해석 실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파편에 가까운 질적 자료를 조직해서 이론을 도출하는 해석/분석의 과정을 도해하여 보여드립니다. 개념의 사용, 중범위 이론의 추출 및 적용, 논리/서사의 구성, 사회 이론과의 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는 면밀한 독해 과정을 통해 수강생 여러분들은 질적연구, 특별히 해석적 방법론을 간접적으로나마 체계적으로 학습하게 될 것입니다.

 

■ 강의 교재

 

에세이 형태의 질적연구에서 출발하여 소논문을 거쳐 단행본 수준의 연구까지, 사회학/문화연구/인류학에서 수행된 다양한 질적 연구들을 순차적인 난이도로 단계적으로 살펴볼 예정입니다.

 

■ 수강 대상

 

질적연구방법론 기초 수업을 이수한 분들 중에서 질적 자료 해석을 중점적으로 알기 원하시는 분들이 들으시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강의 소개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실제 연구 사례들을 통해 구체적으로 질적 연구에 접근하는 수업이기 때문에  질적 연구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누구나 환영합니다. 이 강의를 들으시고 차후에 기초 수업을 수강하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수강신청 -> http://naver.me/Fp0venBR

 

질방 최종.png

 

<수포자를 위한 양적 조사>

 

강사 : 심성보 (문화/노동연구자, <사라진 정치의 장소들>을 공저했고 역서로는 <일회용 청년>, <푸코 효과> 등이 있다)

 

■ 강의 소개

 

수포자 통계가 2019년 2분기 강의로 돌아왔습니다. 이번에는 블록 형식으로 바꿨습니다. 4주+4주로 진행됩니다. 첫 4주 동안은 양적 조사의 기본 개념과 기초 분석을 다룰 예정입니다. 다음 4주 동안은 그보다 고급진 통계 분석을 다룹니다. 

 

첫 4주는 활동가와 연구자 모두를 위한 강의입니다. 양적 조사의 기본을 배우고 싶다거나, 당장 현장 활동에 필요한 부분을 익히시려면 첫 4주만 들어도 충분합니다. 따라서 통계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수강이 가능하며, 특히 활동가가 배우면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다룹니다. 다음 4주는 연구자를 위한 강의이지만, 활동가도 들으면 살이 되고 뼈가 됩니다. 강의 후반부는 현장 실무보다는 논문 글쓰기에 초점을 맞춥니다. 실제로 논문 글쓰기를 앞두고 있거나, 양적인 방법으로 학문적인 글쓰기를 염두에 두고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중급 통계와 고급 통계 맛보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강의 방식, 교재, 준비물

 

매 강의마다 설명과 실습을 병행하며 복습용 동영상을 제공합니다. 강의 교재는 직접 제공합니다. 윈도우용 노트북만 들고 오세요!

 

수강신청 -> http://naver.me/GaYIasB7

 

양방 최종.png


@ 각 저작물에 대한 권리 또는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

Developed and Published by APORIA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